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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블록스 개발 중급

로블록스의 Lighting 제어

게임 맵의 전체에 적용되는 빛의 설정은 탐색기창의 Lighting 서비스를 통해 제어할 수 있다. 맵 전반에 적용되는 Lighting 서비스와 별개로 램프나 불꽃, 후레쉬나 티비 스크린 같은 빛을 내는 요소들에 의한 빛들도 있다. 크게 포인트 라이트, 스폿 라이트, Surface 라이트가 있다. 이번 튜토리얼에서는 로블록스 게임에서 사용되는 라이트들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자.

프로젝트 셋업

로블록스에서 제공하는 Misty Harbor 프로젝트를 열어보자. 링크를 따라 들어가서 편집을 누르면 로블록스 스튜디오가 실행된다.

포인트 라이트(Point Light)

포인트 라이트는 빛을 내는 작은 구체이다. 현실의 전구와 비슷한 느낌을 주는데 후레쉬와 같이 방향성이 없고, 전구처럼 한 점에서 빛이 퍼지는 모양의 라이트이다.

맵에서 LightPole 모델을 찾아서 포인트 라이트를 적용시켜보자.

 

LightPole 모델 안의 LightCasing 파트를 선택하여 일단 Material속성을 Neon으로 만들자.

 

포인트 라이트는 한점에서 빛이 퍼져 나가는 형태이므로 LightCasing을 Neon 메터리얼로 바꾸먼 LightCasing 전체에서 빛이 나오는 듯한 효과를 줄 수 있다. Neon 메터리얼은 게임내에서 라이트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빛의 반사같은 표현이 불가능하다. 그래도 파트 자체에서 빛이 나고 있는 느낌은 줄 수 있다.

 

LightCasing 파트의 자식으로  PointLight 객체를 추가하자. 바닥이 빛에 반사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PointLight (포인트 라이트)를 선택하여 Brightness 속성(4)을 변경해보자. 과 Color 속성(255,175, 100)

 

PointLight (포인트 라이트)를 선택하여 Color 속성(255,175, 100)을 변경해보자.

 

PointLight (포인트 라이트)의 Range 속성값은 포인트 라이트의 빛이 미치는 거리를 뜻한다. stud 단위로 적절한 단위를 선택하자. 여기서는 Range 속성을 12로 한다. 보다 넓은 범위에 빛을 비출 수 있게 된다.

(스폿 라이트)Spot Light

Spot Light는 쉽게 후레쉬 불빛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한 점에서 지향성을 가진 빛이 퍼져 나가는 방식이다.

탐색기에서 StreetLight 모델을 찾자. 빛의 방향이 이상한 놈을 찾으면 된다. 아래의 이미지의 모델의 스폿 라이트는 현재 길을 비추는 것이 아니라 왼쪽의 건물에 빛을 비추고 있는 상태이다. 

 

StreetLight 모델 안의 LightCasing파트의 SpotLight 객체의 속성을 살펴보자.

 

SpotLight (스폿 라이트)의 Face 속성이 현재 Left로 되어있다. 그래서 가로수가 왼쪽의 건물쪽을 비추는 상태인 것이다.

 

이 Face 속성을 Bottom으로 변경하면 제대로 작동하게 된다.

 

스폿 라이트의 Angle 속성을 조절하여 적당하게 조절하자. 180까지 늘어나는데 이러면 포인트 라이트의 반쪽과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다.

표면 라이트(Surface Light)

스폿 라이트와 포인트 라이트가 한 점에서 시작하는 라이트인데 반해서 Surface Light는 파트의 전체 표면에서 라이트를 내보낸다. 표지판이나 스크린같은 오브젝트에 사용할 수 있다.

탐색기에서 RobloxBillboard 를 찾아보자.

 

RobloxBillboard 모델에는 이미 SurfaceLight 객체가 이미 들어있다.

 

SurfaceLight 에서 Face 속성은 라이트의 방향을 조절할 수 있다. 아래의 이미지는 Face 속성을 Bottom으로 했을 때의 이미지이다. 

 

아래의 이미지는 Face속성을 Right로 했을 때의 이미지.

라이트가 점이 아니라 모델의 전체에서 나오는 것을 확인하자.

이외에도 몇가지 속성으로 라이트를 조절할 수 있다. Angle 속성은 빛이 퍼지는 각도를 보여준다. 아래의 이미지는 Angle이 60인 상태의 이미지이다.

 

아래의 이미지는 Angle속성을 0으로 변경했을 때의 이미지이다. 라이트가 퍼지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