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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블록스 개발 기초

로블록스 스튜디오 살펴보기(4/4)

블럭 색 변경과 터리얼(Materials) 변경

지금까지의 블럭들은 모두 같은 색과 같은 터리얼을 가지고 있다. 머터리얼(Materials)은... 직역하면 원료, 원재료, 재질이라는 건데, 해당 모델의 표면이 어떻게 보이느냐를 결정해 준다. 예를 들어 금속이라던지, 플라스틱이라던지, 목재라던지 각기다른 빛의 반사가 메터리얼이 무엇이냐에 따라 바뀌게 된다. 이와같은 색과 메터리얼은 속성창에서 변경 가능하다.

블럭을 선택하고 속성창을 살펴보고 Color 항목을 찾아보자. 색을 적당히 교체해주고,

 

이번에는 Material 항목을 찾아서 리스트 중에 원하는 재질로 교체해주자.

 

변경된 색과 메터리얼이 적용된 예를 보자. 색과 메터리얼의 관계에 대해 기억해두자.

툴박스(Toolbox)

로블록스 스튜디오 내에서 바로 사용가능한 모델, 텍스쳐, 메쉬들, 아이템들을 모아 놓은 곳이 툴박스이다. 툴박스에는 정식으로 로블록스가 제공하는 아이템들도 있지만, 커뮤니티에서 제공하는 것들, 그리고 개발자가 직접 추가할 수도 있다.

툴박스는 VIEW -> Toolbox 를 선택해서 툴박스를 열어볼 수 있다.

 

툴박스내에서 모델들을 살펴보고,

 

적당한 모델을 선택해서 드래그 하면 원하는 위치에 추가시킬 수 있다.

테스트하기

지금까지의 게임을 만들어 봤으니 이제 테스트를 해보자. 

테스트는 간단하게 메뉴바의 Play 버튼을 누르면 된다. 

 

 

테스트에 들어간 후에 게임 플레이어의 아바타가 나오는데 각 키조작은 다음과 같다.

  • W A S D : 게임 아바타를 이동시킨다.
  • 스페이스바 : 아바타 점프!
  •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고 드래그 하면 자유롭게 주변을 살펴볼 수 있다.

이 외에도 커스텀한 키 조작을 추가할 수 있지만, 여기서는 패쓰.

테스트를 그만두고 싶으면 스톱 버튼을 누른다.

게임 배포하기

보통 일반적으로 만든 게임을 배포하기란 정말 해야할 것도 많고 단계별로 대기시간이란 것이 존재하는데 로블록스에서 게임 배포는 그냥 바로 된다. 게임을 중간에 만들다가 중단하고 다시 만들기를 할때도 그냥 배포를 다시 해버리고 나중에 그 상태에서 다시 이어서 만들 수 있다. 게임 제작을 저장하는 용도로도 사용 가능하고, 더블어 다른 컴퓨터에서 제작 상황을 그대로 가지고 와서 이어서 제작할 수도 있다.

물론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버젼관리가 되지는 않는다. 그저 지금 상태가 그대로 로블록스서버에 배포되는 것이다. 버젼 관리는 다른 플러그인을 사용해야 가능하다.

FILE 에서 Publish to Roblox 를 선택하면 배포창이 열린다.

이름을 입력하고 다른 입력창에도 적당히 입력하고 Create 버튼을 누른다.

 

오른쪽 위를 보면 Share를 위한 키가 보이는데 그 버튼을 누르고 Game Settings 에 들어가자.

게임 셋팅 윈도우에서 게임을 Public으로 하고 저장하면 배포 끝이다.

물론 게임 제작중이라면 Private을 선택하고 나중에 배포하거나 Friends에게만 배포해서 친구들과 베타 테스트를 진행할 수도 있겠다.

 

그러면 이제 새로운 로블록스 게임이 완성되고 배포되었다. 

마무리

소스 코드 하나 없이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살펴보고 간단한 Obby 게임을 제작하고 배포해 보았다. 개인적으로 게임 배포가 유니티와 언리얼과 다르게 엄청 간단한 것에 놀랐다. 

 

이상으로 간단한 로블록스 스튜디오 살펴보기는 마칩니다.

게임다운 게임으로 만들려면 아무래도 소스 코드가 필요해진다. 간단한 소스코드를 사용하여 천천히 시작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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